광주광역시는 노사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 광주시립병원 정상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 광주연구원·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공공기관에서 광주시립병원 운영에 대한 평가체계를 9월 말까지 마련, 공공성 강화와 안정적 병원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영화 광주광역시 복지건강국장이 17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시립병원 파업에 따른 광주광역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정영화 광주광역시 복지건강국장이 17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시립병원 파업에 따른 광주광역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는 먼저 9월 말까지 광주연구원과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공공기관에서 시립병원에 대한 평가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체적 지원 기준과 관련 조례를 정비, 공익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수탁기관의 경영권을 보장해 시립병원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울 방침이다.

광주시는 또 시립제1요양병원과 시립정신병원 파업과 관련해 협의기구를 구성하는 등 노사협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 공공의료체계의 재정립을 위해 시립병원의 공공성 강화에도 나선다.
광주시는 공공의료원 설립이 확정되면 2024년 의료원 중심의 시립병원 통합운영, 보건소 기능전환 등 지역의료 수요공급 변화에 따른 지역 맞춤형 공공의료 체계로 재정립한다.

이와 함께 24시 어린이안심병원, 난임부부 시술 확대 등 민간병원의 공공의료 기능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정영화 복지건강국장은 공공의료기관인 시립병원은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해야 한다공공병원 기능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립병원의 공공성 강화를 통해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복음방송&한국복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