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4일 충남 예산의 한 RPC에서 영광군유통이 매입한 벼를 현지 농민들이 반출하고 있다.(영광신문 제공)2021.3.19/뉴스1 © News1


(영광=뉴스1) 박영래 기자 = 전남 영광군이 대주주인 영광군유통㈜이 벼 매입대금 10억원을 떼인 것으로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충남 예산까지 가서 벼를 매입하려 했던 배경 등 각종 의혹이 일고 있다.

지역 농특산물 판매를 통한 농어가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설립된 영광군유통이 타 지역 농수산물 유통을 통해 수익향상을 꾀한 것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나온다.

20일 영광군 등에 따르면 영광군유통은 충남 예산에 자리한 미곡종합처리장(RPC)과 벼 600톤(40㎏ 1만5000가마)을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1월13일 대금전액인 10억7000만원을 송금했다.

영광군유통이 벼 매입에 나선 데는 정부가 쌀 수급 안정을 위해 1∼2월 중 정부양곡 18만톤을 공급한다고 밝히고 산물벼 인수·인도와 2차례 공매를 통해 시장에 풀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후속 조치였다.

영광군유통은 송금하기 하루 전에 해당 RPC를 찾아 공공비축미곡 존재 여부 등을 확인했고 송금과 동시에 벼를 수령하기 위해 차량까지 대기시켰다.

하지만 이 소식을 들은 예산지역 농민들이 농기계 등을 이용해 해당 RPC를 점거하면서 영광군유통의 벼 인도는 무산됐다.

농민들이 해당 RPC 점거에 나선 데는 벼 수매대금을 3개월 동안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당 RPC는 지난해 10∼11월 사이 지역 내 226개 농가로부터 벼 800톤을 수매하고 대금 13억5000만원을 지급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RPC 대표는 농민들에게 지급할 벼 대금을 다른 곳에 재투자했다가 떼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농민들은 RPC 대표를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농민들의 점거농성으로 계약한 벼를 인도받지 못한 영광군유통은 민간경비회사 등을 통해 벼 보전조치를 하는 등 행정기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급기야 농민들은 지난 2월 4일과 6일 두차례에 걸쳐 RPC 창고에 쌓여 있던 벼 600톤을 반출해 가버렸다.

영광군유통은 대금까지 지불한 벼 600톤이 눈앞에서 사라져버린 황당한 사건을 보고만 있어야 했다.

영광군유통은 해당 RPC와 농민들, 예산군 공무원들에 대한 형사고소와 함께 민사소송도 제기한다는 방침이지만 상황은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우선 영광군유통이 영광군을 비롯해 전남도내서 생산된 벼가 아닌 충남 예산까지 가서 벼 매입에 나서면서 일명 '포대갈이'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영광군이 지역 농특산물을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가장 건전하게 연결시켜 판로확보와 생산자 이익보전을 목적으로 지난 2009년 설립한 영광군유통이 타 지역 농수산물 매입을 통해 수익향상을 꾀한 것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높다.

영광군유통은 영광군이 46.4%의 지분을 갖고 있는 대주주며 영광농협이 26% 등을 갖고 있다.

공기업인 영광군유통이 가격을 이유로 타 지역 농산물을 매입해 유통하려한 행태에 대해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영광군유통이 계약한 벼를 인수도 하기 전에 예약금이 아닌 대금 전액을 먼저 치른 배경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영광군유통 관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원료곡을 매입하기 위한 조치였는데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영광군유통은 거래선을 통해 충남 예산의 해당 RPC와 40kg 기준 7만1500원에 매입하기로 계약을 했고, 이는 시중가 평균인 7만3000원보다 1500원가량 저렴했다고 설명했다.

한 영광군의원은 "농산물 거래시 물건을 출발시키고 대금을 입금하는 게 기본"이라며 "물건도 받기 전에 대금을 전액 선지급한 것도 뭔가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복음방송&한국복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