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지난 23일 오후 3시 세종정부청사에서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구축 추진단' 출범식을 가졌다. 

기재부는 2022년 구축되는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을 통해 △재정업무 효율성 제고 △재정정책 의사결정 역량 강화 △재정·수혜정보 통합공개 △연구자·일반국민 재정정보 활용 개선 등을  도모할 예정이다.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의 특징은 현재 수기로 처리 중인 국세외수입·부담금 관리를 시스템에 추가해 재정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로 효율성을 갖게된다. dBrain에 e호조, 에듀파인 등 지방·교육재정 시스템을 연계해 중앙·지방의 재정정보를 통합해 생산한다. 재정정보 통합 공개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국민 눈높이와 수요에 맞춰 재정정보 및 수혜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 관리와 활용 시스템을 개선해서 축적된 재정통계를 다각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은 출범식에 참석해, 추진단의 운영계획을 점검하고 “예산회계시스템(dBrain)은 일평균 4조8천억원의 수납과 8조7천억원의 집행을 위해 6만5천명 공무원이 사용하는 국가기간시스템이다”며 “AI·빅데이터 등 최신 IT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현 시스템을 뛰어넘는 청출어람의 명품시스템으로 바꾸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시스템은 48개 기관, 82개 시스템과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한 만큼, 관계 기관들과의 상시적인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복음방송&한국복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