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재료로 하여 끓인 국으로 단백질, 칼슘, 무기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추어탕의 원재료인 미꾸라지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미꾸라지는 어린이와 노인에게 중요한 라이신이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타우린이 들어 있어 혈압 내리는 음식이며, 시력보호에 효능이 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아 성인병,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에 효과적이라는 미꾸라지 효능이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해 항암 효과도 있고, 피부·점막을 튼튼하게 한다.

추어는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아 성인병,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에 효과적이라고 동의보감문헌에 있다.

광주광역시 서구 동천동 LH휴먼시아 6단지(동천동664) 후문 앞에 위치한 '동천명문 추어탕'(대표 문정란)은 모자가 운영하고 있다. 아침 10시에 오픈해 저녁 9시까지 손님들을 맞이한다. 담양 대나무골 숯불갈비로 시작해 곰탕전문식당 등 25년의 경험과 요리 노하우를 지닌 문정란 대표가 새롭게 추어탕 전문식당으로 이곳에 문을 열었다.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갈아서 뼈까지 먹기때문에 미꾸라지의 모든 것이 들어있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보양식이다.

추어탕을 주 메뉴로 통추어탕, 우렁추어탕, 다슬기추어탕, 추어튀김 등이 있다. 또 삼계탕, 검정서리태콩국수, 왕갈비탕 등이다. 가마솥에 끓여낸 추어탕은 한 그릇에 6천원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건강식으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동천명문 추어탕'의 또 다른 효자 메뉴는 왕갈비탕이다. 엄선 된 사골을 사용하여 전통 어머니 맛이 그대로 배여 있는 오리지널 갈비탕이다.

'동천명문 추어탕'의 또 다른 효자 메뉴는 왕갈비탕이다. 엄선 된 사골을 가마솥에 푹고아 각종 신선한 천연재료들을 듬뿍 넣고 밤새 우려 낸 전통 어머니 맛이 그대로 배여 있는 오리지널 갈비탕이다.

특히 갈비탕에 들어가는 갈비는 미리 간을 하여 숙성시킨 다음 각종 재료를 첨가하여 삶기 때문에 잡내가 전혀 나지 않고 부드럽다.

찹쌀, 대추 마늘,인삼, 등 우리의 원기를 회복해주는데 좋은 식재가 들어가는데이런 재료들과 닭을 함께 먹게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히되고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라 원기회복에 도움을준다.

삼계탕은 따뜻한 성질의 대표적인 음식이다. 우리 몸을 데워줘서 땀이 나게 만들어 체온을 오히려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며 식은땀을 많이 흘리며 쉽게 피로하고 편식을 하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다.

닭고기는 고단백 식품이다.단백질은 우리의 몸, 특히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등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고단백이므로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식품이다.

반찬은 주문과 동시에 추어탕에 넣을 부추, 고추가 함께 나오며 주문과 동시에 반찬들이 뚝딱 차려진다. 김치, 콩나물, 호박나물, 깍두기, 양파절임, 부침개 등 어머니의 손맛이 들어간 가정식 밑반찬들이 손이 자꾸 간다. 추가 반찬은 셀프로 제공된다.

깔끔한 가정식 밑반찬들로 제공되고있으며 추가 반찬은 셀프로 무한제공된다.

문정란 대표는 “가족이 먹는 음식이라는 마음으로 최고의 재료와 정성으로 모든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솜씨 좋은 주방장의 손맛이 어릴 적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신 음식과 비슷해 고객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래서 한 번 찾은 고객은 단골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복음방송&한국복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